키보드 추천 - FL-ESPORTS CMK75 유무선 LCD 핫스왑 풀윤활 RGB

2023. 11. 21. 22:24기타 정보

출시 기념 반값 할인한 가격

 

현재 전무후무한 가성비 키보드가 나왔다.

키캡도 한글에 2중 사출이고, 역대 최강 저소음축인 피치축에다...

키보드 중 가장 이상적이라고 생각되는 75% 배열이다. 

거기에 유무선 되고

가장 중요한 것은 50% 할인한 가격이라는 것.

 

현재 m1 키보드는 몇 개월 쓰고 만족하며 있지만, 이걸로 갈아탔다.

 

배송받고 다양하게 굴려보면서 느낀 점은 아래와 같다.

 

 

1. 소음 / 타건감
많은 다양한 배열과 종류의 키보드를 거쳐 갔지만.. 극강의 조용함을 자랑하는 팬타그래프 키보드 보다 더 조용하고 저소음 백축 보다 더 조용함. 극강의 조용함으로 고요한 사무실에서도 안성맞춤.
타건감도 개취의 영역이지만 손 올려도 바로 입력되지 않을 정도의 적당한 키압이라 이상적임.

2. 가격
반값 할인으로 배송비 포함 7만 1천 원에 구매할 수 있는데 이만한 가성비가 있을까 싶다. 현재는 13만 원인데 제값 주고 사도 한국에서는 가격 대비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국내 업계 상황으로 볼 때 20만 원 이상의 퀄이라고 보면 될 듯하다. 가성비 대명사로 꼽히는 몽긱스 m1에는 없는 유무선/블루투스 기능과 구성품도 좋다.

3. LCD 패널
다른 키보드에는 없는 LCD가 있어 배터리 잔량, 현재 어떤 모드인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혁신임.
지금 무슨 모드로 했지? 배터리는 얼마나 남았을까? 고민할 필요가 없다. 딱 보인다.

4. 75% 배열
75% 배열은 타의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정점임. 텐키리스, 풀배열, 65% 등 다양하게 접해 보고 각각 몇 년간 사용했지만...
75% 배열이 가장 이상적이었다. 마우스의 움직일 수 있는 공간 확보로 인해, 타이핑시 어깨가 왼쪽으로 치우치지 않을 수 있어 어깨에 무리가 가지 않고 안정적인 자세가 된다. 개발자뿐 아니라 게이머, 모든 직업군에 필수적인 키가 모두 들어 있으므로, 가장 이상적인 배열임.

5. 반영구 배터리
자가 교체가 쉽게 되어 있어 언제든지 알리익스프레스나 Q10에서 배터리 구매 후 바꾸기만 하면 됨.

6. 노브

m1 키보드는 노브의 볼륨 최저치가 4씩 증가하는 단점이 있지만 이것은 2씩 증가해서 미세 컨트롤 가능하다는 점이다.
특히 이어폰으로 유튜브 음악 듣는 사람들에게 굉장히 매리트가 있음.

 

다만, 단점도 있다.

MONSGEEK M1의 노브와 비교했을때 오류가 좀 있다. 비교하면 확실히 M1의 노브가 정확하게 볼륨을 올려준다.

예를들어, 이 키보드의 노브는 걸리지 않는 범위 내에서 미세하게 왔다갔다 돌리면 볼륨이 한없이 증가하거나 감소한다. 노브 엔코더 자체의 문제 인듯한데... 노브가 걸리는 느낌이 확실하지 않을 경우도 있고 볼륨이 증감하는 발생 시점이 가장 문제다. 걸리고 나서 바로 바뀌어야 하는데, 걸리지도 않았는데 약간의 미세한 움직임에도 볼륨이 증감해버린다는 것이다. M1은 전혀 그렇지 않고 노브 더 힘을 줘서 한번 걸리는 느낌도 분명히 있고 걸림이 발생하면 반드시 볼륨이 증감한다.

 

해당 제품의 노브 엔코더의 고질적인 문제로 보인다. 가격을 조금 올리더라도 괜찮은 엔코더를 사용했어야 하지 않았나 아쉬움이 가장 남는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노브 사용할때는 문제되지는 않을듯하다. 왠만해서 잘 작동하니까...


7. 구성품
기본 키캡에 없는 home, del 등 없는 키캡 30개 정도가 무료로 추가 동봉 되어 있으며, 키캡/스위치 리무버도 들어 있어 굉장히 알차다. 전용 소프트웨어도 다른 것과 비교해서 잘되어 있다.